ECC 메모리란, 컴퓨터의 데이터 손상을 줄여주기 위해 메모리 자체에서 에러를 검사하고 수정하는 기능을 가진 메모리 (RAM)를 의미합니다.
이 기능이 없으면 다른 별도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아 데이터 손상 여부를 체크해봐야 하는 것이지요.
ECC란 Error Checking Correcting의 약자로 이 기능을 가진 메모리는 당연하게도 일반 소비자용 메모리보다 고가이며 대부분 안정성을 요구받는 서버나 아주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에 주로 사용됩니다.
컴퓨터의 데이터 오류는 대부분 데이터 양이 폭증할 때 CPU와 메모리 사이에서의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 유실로 인한 오류가 대표적인데요.
또한 컴퓨터 작동 과정중에 노이즈 오류가 빈번하게 일어날 때에도 데이터 오류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ECC 메모리는 이럴 때 유용한 제품으로 이러한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이 메모리는 크게 2가지 모델로 나뉘고 있는데요.
일반 소비자용 메인보드에서 사용 가능한 것과 전용 메인보드에서만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나뉩니다.
일반 소비자용 메인보드에서 사용가능한 제품은 제품명 뒤에 영어 대문자로 'E'가 붙는 반면, 전용 메인보드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은 제품명 뒤에 영어 대문자 'R'이 붙게 되죠.
그러나 일반 소비자용 제품은 ECC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점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